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혁신스토리 | 실리콘 밸리의 탄생
    엑셈 뉴스룸/혁신스토리 2021. 3. 10. 09:12

     

     

    변화와 혁신의 중심에는 항상 실리콘 밸리의 기업들이 속해 있습니다. 나스닥 상위 15개 기업 중 10개 기업의 본사도 실리콘 밸리에 자리 잡고 있죠. 그만큼 스타트업이 많이 생기기도, 많이 사라지기도 하는 곳인데요.

     

    '혁신스토리'에서는 앞으로 약 3~4회에 걸쳐 실리콘 밸리에서 일어나는 혁신과 조직문화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silicon valley map
    실리콘 밸리 :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만 지역 일부, 출처 : 구글맵

    실리콘밸리의 혁신과 조직문화를 알아보기에 앞서, 그 배경이 되는 실리콘밸리의 탄생 스토리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930년대 실리콘밸리는 1년 내내 태양이 내리쬐는 캘리포니아의 온화한 기후 덕분에 과수원이 대부분을 차지하던 지역이었습니다. 한입 물면 입안 가득 과즙이 터져 나와 가슴 깊이 행복을 주는 곳(Vally of the Heart’s Delight)’이란 애칭이 있을 정도였죠.

     

    그러다 1950년대에 실리콘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이 지역으로 대거 이동하면서 실리콘밸리라는 이름이 탄생했고, 2차 세계대전 후 군수산업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반도체·IT 벤처와 실리콘밸리 시대의 막이 열렸습니다.

     

     

    스탠퍼드 대학과 실리콘 밸리의 아버지 '프레드릭 터먼'

    휴렛팩커드(HP)를 비롯하여 인텔(1968) 같은 반도체 제조업체, 그리고 애플(1976)을 비롯한 많은 기업이 크게 성장하여 그 대부분이 1985<Fortune> 선정 5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립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던 것이 실리콘 밸리를 이야기할 때 뺄 수 없는 스탠퍼드 대학교입니다.

     

    스탠퍼드 대학은 1894년 미국 대학 중 최초로 전기공학과를 개설함으로써 훗날 산타클라라를 과학 기술의 메카로 만드는 데 기여했습니다. 특히 이 대학은 학계와 산업계의 긴밀한 협조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는데, 여기에 불을 지핀 사람이 바로 실리콘밸리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프레드릭 터먼입니다.

     

    프레드릭 터먼
    프레드릭 터먼(1900~1982), 출처 : 위키피디아

    당시 미국은 기업 편중현상이 심각했습니다. 동부는 뉴욕을 중심으로 대기업이 몰려 있어서 일자리가 많았지만,서부는 변변한 일자리가 없었죠. 그래서 스탠퍼드 대학을 졸업한 많은 학생이 일자리를 찾아 동부로 떠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를 매우 안타까워했던 터먼은 실리콘밸리에 1,200만 평 토지를 마련해서 많은 첨단기업을 유치했고,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회사를 창업하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왔습니다.

     

     

    HP의 탄생과 다산다사(多産多死) 모델

    이러한 지원 속에 탄생한 실리콘밸리 벤처기업 1호가 바로 휴렛팩커드(HP)입니다. HP를 설립한 윌리엄 휴렛과 데이비드 팩커드 모두 터먼의 제자였죠. HP1939년 팔로알토의 한 차고에서 오디오 발진기를 만들면서 시작되었는데, HP가 차고에서 창립되던 바로 그 순간이 곧 실리콘밸리의 역사가 시작된 순간이라고도 합니다. 이 후 1976년에는 애플이, 1998년에는 구글이 창고를 빌려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그래서 실리콘밸리 혁신 기업의 문화를 창고 문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휴렛팩커드
    윌리엄 휴렛과 데이비드 팩커드, 출처 : ZUM 테크

     

    HP나 애플, 구글과 같이 실리콘밸리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우수한 인력과 기업, 그리고 온갖 전문가와 투자가가 모여 활발히 교류합니다. 실제로 미국 나스닥에는 연간 수백 곳이 넘는 기업이 신규 공개되고, 그중 90%가 수년 만에 등록 취소된다고 합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실리콘밸리의 다산다사(多産多死) 모델은 실패는 하나의 긍정적 경험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실패를 하고 있을까요? 실패는 단지 과정일 뿐이고, 가치 있는 일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및 내용 참고

    세상을 바꾼 비즈니스 모델 70

    실리콘밸리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

     

     

     

    기획 및 글 | 사업기획팀 박예영

     

     

     

     

     

     

     

     

     

     

     

     

    댓글 0

© Copyright 2001 ~ 2021 EXEM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