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쓸신잡/혁신스토리

혁신스토리 | '혁신'이란 무엇인가

by EXEM 2020. 10. 5.

 

 

 

 

최근 우리는 ‘혁신’이란 단어를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기술 혁신, 디지털 혁신, 문화 혁신 등 ‘혁신’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겁니다. 

그런데, 혁신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혁신(革新)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함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혁신은 ‘가죽 혁(革)’에 ‘새로울 신(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죽을 새롭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영어로 보면 ‘innovation(혁신)’은 ‘in(안)’과 ‘nova(새롭다)’가 결합된 형태로, 안에서부터 새로워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혁신’은 고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JTBD + Outcome-Driven Innovation>

 

 

 

혁신은 문제에 직면하는 것

 

어떠한 문제나 불편함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기는 사람과 그 문제에 직면하는 사람은 다릅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기업 '테슬라'를 떠올려봅시다. 왜 테슬라는 혁신의 아이콘이라고 할까요?

테슬라의 창업주 일론 머스크는 대학 시절부터 늘어나는 온실가스 때문에 지구의 미래에 대해 자주 고민했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를 멈출 방안을 생각하다, 전기자동차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전기차 생태계를 위해 무료 충전소를 미국 전역에 설치하겠다고 발표하고, 전기차 생산을 위해 보유한 모든 특허를 공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남들이 알지만 하지 않는 것, 생각만 하던 것에 도전해서 혁신을 만들어 냈습니다. 기존 서비스의 불편함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생각의 차이가 행동의 차이를 만들고, 이는 혁신으로 이어집니다.

 

 

 

혁신은 가치를 창출하는 것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에서는 혁신을 '기존의 자원이 부를 창출하도록 새로운 능력(가치)을 부여하는 활동'으로 정의합니다. 우리는 가치를 창출하면서 스스로 보람을 느끼고, 성과를 인정 받곤 합니다. 이 점에서 혁신은 즐거운 일입니다.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같은 맥락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4차 산업혁명이 전에는 없었다가 갑자기 생겨났을까요? 아닙니다. 기존 자원(기술 등)은 분명 존재했지만, 혁명을 이끌게 된 것은 정보통신과 데이터의 결합이라는 '혁신'입니다. 

 

혁신하지 않는, 즉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조직과 사람은 도태되기 쉽습니다. 우리가 혁신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나이키(Nike) 육상용 운동화

<와플기계로 밑창 찍은 나이키 운동화 초창기 모델, 사진출처 : 스카이데일리> 

 

'혁신'이라는 주체로 봤을때, 혁신은 정말 다양합니다. 단순히 기업 활동에만 초점을 두지 않습니다. 

 

1970년 나이키의 공동창업자 ‘빌 바우어만’은 아내가 갖고 있던 와플 제조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새로운 고무 스파이크(Spike, 미끄럼 방지 패턴이 들어간 운동화 밑창)를 개발했습니다. 와플 제조기에 액체 고무를 부어 만든 고무 스파이크가 장착된 운동화는 기존 운동화에 비해 가벼우면서도 마찰력이 강해 미끄러움을 방지하고 추진력을 높여줬습니다. 빌 바우어만은 탄생 유래를 따 이 기술의 이름을 와플솔(Waffle Sole)로 정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나이키의 운동화 바닥이 와플 제조기에서 착안되었다니, 놀라운 혁신사례입니다.

 

 

 

앞으로 '혁신스토리' 코너를 통해 여러분께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혁신 사례부터, 혁신 기업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내용 참고 및 출처

중앙일보, [서소문사진관] 와플기계로 밑창 찍은 나이키 운동화, 5억 낙찰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기획 및 글 | 사업기획팀 박예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