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엑셈 사람들

엑셈 사람들 | 클라우드그룹의 일상과 CloudMOA 스토리를 모아!

by EXEM 2020. 6. 8.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엑셈에서 하고 계신 업무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저는 Cloud그룹의 그룹장을 맡고 있는 강인규입니다. 


Q.

Cloud 그룹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클라우드그룹에서는 CloudMOA(클라우드모아)라는 클라우드 모니터링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CloudMOA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의 대규모 IT 인프라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제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 기반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Q.

클라우드그룹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계신가요? 또 이에 따른 필요 역량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A.

저희 그룹에서는 각 개발자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본인이 희망하는 업무를 선택해서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서버 및 코어 개발에는 Java, golang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및 서버 운영 경험이 필요하고요.

UI 및 플랫폼 개발에 필요한 역량은 JavaScript, CSS 등의 언어와 git 버전 관리 시스템 경험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업무를 즐거운 마음으로 배우고, 경험을 공유하는 자세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클라우드그룹에서 개발하고 계신 CloudMOA(클라우드모아)에 대해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클라우드와 컨테이너 기술이 각광을 받으면서 업무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컨테이너 기반으로 운영을 하려고 하는 고객사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On-Premise 방식으로 운영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시스템 관리자가 점검하고 관리해야 하는 대상이 많아지고 복잡하게 되었는데요.


클라우드모아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컨테이너 기반으로 업무를 운영할 때,

업무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자에게 도움을 주는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클라우드모아는 다른 모니터링 솔루션과는 달리, 단일 클라우드에 대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혹은 멀티 클라우드처럼 여러 클라우드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 화면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대규모 업무를 운영하는 고객사의 경우, 전체 업무를 한눈에 모니터링 가능하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러 클라우드를 한 화면에서 모니터링하는 CloudMOA(클라우드모아) 화면>


또한 클라우드모아에는 AI 진단 기술이 탑재되어 특정 업무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

평소와 다른 패턴의 부하 특성을 보이는 관리 대상을 사전에 진단하여

관리자가 문제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리포팅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AI를 이용한 사전 진단 기능을 제공하는 CloudMOA 화면>


그 밖에 클라우드를 구성하는 여러 구성요소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 종합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모니터링 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CloudMOA 화면>



Q.

그렇다면 CloudMOA(클라우드모아)를 개발하시는 과정에서 새롭게 도전하셨던 과제나 난관을 극복한 사례가 있을까요?

 

A.

처음에는 오픈소스를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클라우드모아의 기능을 개발했지만, 곧 여러 난관에 부딪치게 되었습니다.

특히 여러 클라우드를 동시에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오픈소스 컴포넌트를 커스터마이징 하거나

일부 모듈을 대체해서 개발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수정한 부분은 클라우드모아에 반영되어 더욱 수준 높은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개발자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도 계속해서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격려하고 있습니다.


Q.

다음은 회사 경영철학과 관련된 질문인데요. 전개일여(엑셈 경영시스템) 중 3P 실천 사례를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네, 저희 Cloud그룹에서는 3P의 핵심 요소인 지식 확산을 위해 정기적으로 내부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부 세미나를 하기 위해 사전에 별도로 준비가 많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저희가 클라우드와 관련된 최신 기술을 다루다 보니, 각자 업무를 하면서 알게 되는 업무와 관련된 기술 지식들을

순서대로 간단하게 정리해서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Q.

현재 클라우드 그룹에서 CloudMOA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 중인데요. 이번 프로모션에 대해 간단히 말씀해주세요. 


A.

고객사에서 아직까지는 클라우드를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단계라 모니터링 솔루션 도입까지 생각을 못 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실제로 클라우드 상에서 업무를 운영하는 몇몇 고객사 담당자를 만나게 되었는데요. 


클라우드가 기존보다 확실히 인프라 관점에서 업무에 유연성을 주는 것은 맞지만,

On-Premise 환경에 비해 운영하는 것이 간단하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업무가 가상화된 환경에서 운영하다 보니,

현재 실행되고 있는 인프라에 대한 가시성이 부족하다”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반면 CloudMOA의 경우에는 “클라우드에 대한 여러 가지 다양한 View를 제공하기 때문에 직관적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클라우드를 도입한 고객사의 IT 운영에 도움을 드리고자 지난 2019년 말에 CloudMOA 솔루션을 출시했습니다만,

아직 CloudMOA 솔루션에 대해 잘 모르시는 고객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계시는 여러 고객사에 CloudMOA 솔루션을 널리 알리고자 현재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모션 기간에 솔루션을 도입하는 고객사에는 솔루션 도입에 대한 특별 할인을 적용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Q.

이제 마지막 질문입니다! 미래의 엑셈은 어떤 모습일까요?


A.

그동안 엑셈은 데이터베이스 성능관리 솔루션, 어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솔루션을 개발하여,

고객사의 IT 환경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들이 점차 기업들의 IT 환경에 도입됨에 따라, 

IT 운영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적 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엑셈에서는 앞으로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을 접목한 IT 통합관리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앞으로도 대한민국이 계속 IT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기획 및 인터뷰 | 사업기획팀 홍성덕

사진 촬영 | 사업기획팀 홍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