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보도자료

엑셈, AIOps 솔루션에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역량 더해 시장 선도 기틀 마련

by EXEM 2020. 6. 22.

보도자료

 

엑셈, AIOps 솔루션에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역량 더해 시장 선도 기틀 마련

 

엑셈-로그프레소 AIOps 솔루션 개발 및 사업 공동 추진 MOU 체결

- AI 기반 통합 IT 운영 관리 솔루션 ‘싸이옵스’에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분석력 결합 

- IT 운영 대용량∙실시간 데이터 분석 활용성 극대화를 통한 가장 앞선 예측과 학습 능력 제공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및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 기업 엑셈(대표 조종암)이 지난 5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 전문 기업 로그프레소(대표 양봉열, 이디엄에서 사명 변경)와 AIOps 솔루션 개발 협력과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금융권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확산되고, 최신 IT 요소를 도입하여 기존 IT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의지가 늘어나고 있다. 이 가운데 엑셈은 로그프레소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엑셈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의 IT 운영 지능화 솔루션 ‘싸이옵스(XAIOps)’에 대용량 ∙ 실시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로그프레소의 빅데이터 플랫폼인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Logpresso Enterprise)’를 탑재하였다. 


엑셈의 ‘싸이옵스’는 국내 DBPM 시장 1위 솔루션인 ‘맥스게이지(MaxGauge)’와 APM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E2E(End-To-End) 거래 추적 솔루션인 ‘인터맥스(InterMax)’ 기술을 집대성하여, 2019년 국내 최초로 출시된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IT 운영 관리 솔루션이다. ‘싸이옵스’는 기업의 다양한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부하 특성과 패턴을 학습하고, 장애 상황을 예측함으로써 IT 운영자의 선제적 대응을 지원한다. ‘싸이옵스’는 △ 시스템 부하와 장애의 빠르고 정확한 예측, △ 부하의 패턴 분석과 비정상 탐지를 통한 종합적인 근본 원인 분석, △ 지능적 미래 예측으로 선제적 장애 대응, △ 예측된 비정상 및 장애에 대한 지능적인 스마트 알람으로 신속하고 능동적인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한다. 그뿐만 아니라 ‘싸이옵스’는 실시간 메트릭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장애 발생 후 수 분 이내 근본 원인 도출’이 가능할 만큼 강력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운영에 문제가 되는 장애들을 해결하는 데 통상 짧으면 수십 분, 치명적인 경우 2~3시간이 소요되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실무자들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싸이옵스’ 구축을 통하여 빠른 장애 탐지(Negative MTTD, Mean Time to Discovery)와 빠른 장애 조치(Negative MTTR, Mean Time to Repair)가 가능하게 되며, 부하 예측이나 이상 탐지를 통하여 장애를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서비스 중단 손실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능형 IT 운영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싸이옵스’는 최근 고객사 커스터마이징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설정 편의 기능을 추가하였고, 통합 대시보드 고도화 및 다양한 분석 화면들을 추가하여 제품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등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로그프레소는 10년 이상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 연구개발에 투자하여 확보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의 IT 인프라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해왔다. 로그프레소가 자체 개발한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는 2013년 최초 출시 이후 다양한 산업 분야의 100개가 넘는 고객사에서 저장된 모든 데이터의 호환성을 유지하며 현재까지 엔진의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켜 왔다.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는 특히 데이터의 입수/저장/탐색/처리 기능 부문에서 탁월한 평가를 받고 있다. 


엑셈과 로그프레소 양사는 2018년 6월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2년가량 공동 개발 연구를 진행해왔다. 양사는 ‘싸이옵스’에 실시간 데이터와 배치 데이터를 하나의 엔진에서 처리하는 빅데이터 엔진뿐 아니라, 선행 사건과 후행 사건을 연관 지어 실시간으로 분석 가능한 실시간 이벤트 프로세싱 기술과 더불어,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빠르게 처리 가능한 스토리지 및 고속 인덱스 기술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대량의 다양한 데이터에 대하여 신속하고 다각적인 통합 분석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이상 징후와 장애의 사전 인지 능력과 사후 분석 능력을 동시에 제고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기술 기반을 마련했다. 

 



▲ 지난 2018년 6월 진행된 엑셈-로그프레소(‘이디엄’에서 사명 변경) 업무 협약식 사진.

조종암 엑셈 대표(왼쪽부터)와 양봉열 로그프레소 대표


엑셈은 빅데이터 분석력이 더해진 ‘싸이옵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IT 운영 데이터 분석의 활용성과 효용성을 극대화하고 가장 앞선 예측과 학습 능력을 제공하여, AIOps 시장에서 빠르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선두주자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로그프레소 엔터프라이즈’의 아키텍처, 개발 가이드 등의 기술 지원을 포함한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통해 ‘싸이옵스’의 서비스 경쟁력과 안정성을 함께 강화할 예정이다.  


해외 시장 조사 업체에 따르면 글로벌 AIOps 시장은 연간 27% 이상의 고속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AIOps 시장 수요 또한 제1금융권을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 중이다. 엑셈은 수년간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관련 사업을 진행해 온 전문성과 더불어 국내 시장에서의 풍부한 IT 모니터링 경험을 기반으로, 제1금융권, 대형 유통사를 비롯한 다수 기업과 기관에서 성공적으로 AIOps PoC를 수행한 사례를 보유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앞두고 있다. 여기에 로그프레소가 IT 운영 관리, 이상 금융 거래 탐지, 통합 보안 관제 등의 사업을 수행하며 다양한 기업 시스템 및 통합관제 시스템으로부터 수집된 IT 운영 데이터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더해짐으로써, 국내 AIOps 시장 수요에 필요한 독보적인 도메인 지식을 바탕으로 다수의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더욱 기대가 되고 있다. 


조종암 엑셈 대표는 “엑셈이 자체 개발한 AIOps 솔루션 ‘싸이옵스’의 인공지능(AI) 기반 IT 운영 지능화 기술과 로그프레소가 보유한 대용량 ∙ 실시간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결합, 각 분야 최고의 전문성을 발휘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디지털 전환이 기업의 생존과 연계되고 IT 운영 관리에 많은 변화가 요구되는 ‘뉴노멀’(New Normal)’ 시대 AIOps 시장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끝> 




출처: 엑셈 보도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