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

엑셈 뉴스룸 | CloudMOA SaaS 버전 런칭!

by EXEM 2021. 4. 28.

 

 

 

대세 중의 대세, SaaS

시장조사기관 시너지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엔터프라이즈 SaaS 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연평균 39%씩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용 소프트웨어 지출의 23%를 SaaS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가트너에 따르면, 클라우드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SaaS 분야의 매출은 2019년 948억 달러에서 2022년에는 1437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SaaS 최종 사용자 지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2년에는 약 1조5745억 원에 이를 것으로 가트너는 예상했습니다. 사실 그동안 한국은 SaaS 도입이 활발하지 않았지만,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더불어 SaaS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그 어느 때보다 SaaS에 관한 연구와 투자가 절실한 시점인데요. 클라우드 도입과 관제, 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엑셈도 시장과 고객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주요 솔루션의 SaaS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SaaS란 무엇일까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oftware as a Service)는 쉽게 말해 별도의 설치나 전환 과정 없이 클라우드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을 통해 받는 서비스입니다. 온프레미스(on-premise)방식의 소프트웨어 제품보다 설치가 매우 간편해 구축시간이 짧고 도입 비용이 저렴합니다. 또한,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최신 업데이트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에서도, 쿠버네티스 모니터링은 CloudMOA

CloudMOA는 쿠버네티스 기반 Service, Application, Database에 대한 모니터링을 고객 환경에 맞추어 서비스형(SaaS) 또는 설치형(On-Premises)으로 제공합니다.

Comfortable

CloudMOA는 인프라 리소스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실시간 워크로드 배포 현황 및 자원 사용율과 통계 데이터 및 기능을 제공하며, 운영 중인 IT 인프라와 워크로드, 서비스의 다차원 연관 관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직관적인 2D/3D의 토폴로지를 제공함으로써 장애가 발생한 부분을 빠르게 인지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asy

CloudMOA는 MSA(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환경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간 호출관계 모니터링이 가능한 유일한 솔루션으로, 연관구성 요소를 한 곳에서 확인 가능한 화면과 현명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누구나 손쉽게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의사결정 데이터는 관리자, 운영자, 개발자 간의 원활할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도울 뿐 아니라, 실무자 경험 향상을 지원합니다.

Smart

CloudMOA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데이터를 학습하여 이상값이 발견된 구성 요소 탐지와 회소로그 분석을 통해 사람이 발견하기 힘든 간헐적·변칙적인 장애를 쉽게 식별합니다. 운영자는 장애가 발생하기 전에 먼저 이상 징후를 인지함으로써 근본 원인 분석에 효과적이며 장애 복구 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서비스형 CloudMOA 솔루션은 다음 달 오픈 예정인 SaaS 포탈을 통해 이용해볼 수 있는데요. 간단한 회원가입을 통해 CloudMOA에서 제공되는 표준 기능들을 일정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무료로 시작하기'와 특징적인 기능을 둘러 볼 수 있는 '데모 체험하기'를 제공합니다.

 

 

 

SaaS 포탈 회원 가입을 통한 무료 사용자 등록 후 안내되는 테넌트 도메인을 통해 CloudMOA를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CloudMOA는 관제 대상 쿠버네티스를 클러스터 단위로 관리되며 인프라, 워크로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4단계로 구분하여 연관 관계와 성능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합니다.

 

 

012345

 

관제 대상 클러스터 관리 화면에서 에이전트 설치는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1단계 : 클러스터 관리 화면을 통해 신규 클러스터 생성 및 에이전트 연동 현황 관리

2단계 : 에이전트 개요 및 연동 Port 정보 보기로
              관제 대상에서 CloudMOA 수집 서버로 데이터 전송을 위해 관리 되어야 할 포트를 확인

3단계 : 설치 대상 쿠버네티스 버전 및 네임스페이스 정보 입력으로 해당 환경에 맞는 에이전트 구성을 진행

4단계 : 에이전트 다운로드를 통해 에이전트 구성 정보를 확인하고 다운로드를 진행

5단계 : 다운로드 완료한 파일을 대상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복사 후 설치 명령어를 통해           
              에이전트 설치와 정상 설치 여부를 확인

 

 

 

손쉬운 에이전트 설치 후 관제 대상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인프라와 워크로드의 운영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제 대상 클러스터의 노드와 파드의 상태 정보를 중심으로 워크로드 배포 현황, Top 리소스 사용량을 제공하여 전문 지식과 관계없이 장애 인지 및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엑셈 CloudMOA의 SaaS 버전을 통해 강력한 클라우드 통합 관제 모니터링과 더불어 비용 절감, 신속한 서비스 배치, 유연성 확보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 중이지만 비용이나 전문인력 등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힌 중소·중견기업(SMB)에도 손쉬운 클라우드 환경 관리 기능을 지원합니다.

 

엑셈은 국내 및 글로벌 유수의 MSP(Managed Service Provider), CSP(Cloud Service Provider), PaaS 플랫폼 기업 등 사업자들과의 파트너 협업 체계를 강화하는 등 전방위 협업 체계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기점검, 장애 및 운영 지원, 기술 교육 등 CNCF 공식 인증을 받은 클라우드 전문 엔지니어가 전담 지원하니,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다가올 SaaS 솔루션 런칭 이벤트와 SaaS 포탈도 곧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엑셈의 SaaS 비즈니스도 많은 응원과 기대를 부탁드려요!

 

 

제품 문의 및 상담 : salestop@ex-em.com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 통합관제 솔루션 CloudMOA 살펴보기 

 

 

 

 

 

 

기고 | 신기술본부 위정우

기획 및 글 | 사업기획팀 박예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