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월간기술동향 | 2021 주목해야할 테크 5가지
    기술이야기/월간기술동향 2021. 1. 27. 09:23

     

     

    많은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큰 수혜를 봤습니다. 애플, 아마존 등 빅테크 기업들은 매출과 주가의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고, 줌과 테슬라는 600~700% 주가 상승이라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실리콘밸리 많은 기업들에게 코로나 팬데믹은 기회였습니다.

     

    기회를 잡은 회사들은 오랫동안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준비하고 실행한 기업들인데요. 2021년 새해를 맞아 디지털 전환을 위해 주목해야 할 기술 5가지를 소개합니다.

     

     

    이미지 출처 : 한국경제

    AI(인공지능)

    스테디셀러 인공지능이 2021년엔 더욱 활약할 예정입니다. 팬데믹 기간에 수집된 어마어마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해야 할 주인공이 바로 AI이기 때문입니다. 가트너가 선정한 2021 전략 기술 중 하나인 초 자동화(Hyperautomation)’처럼 방대한 실시간 글로벌 데이터 세트에 기계학습(머신러닝)을 활용해 변화하는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근 이슈였던 ‘이루다’ 챗봇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윤리적인 AI, 신뢰할 수 있는 AI를 개발하는 데 더욱 집중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지 출처 : wbcsd

    모빌리티

    미래 먹거리인 자율주행차. 테슬라, 도요타, 웨이모, 애플까지 다양한 활약이 기대됩니다. CES 2021에서도 역시나 MaaS, 자율주행, 전기차 등 모빌리티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많은 완성차 업체들이 참가했지만, 특히 GM의 자율주행 기반 전기 트럭 서비스와 수직이착륙 도심항공모빌리티 콘셉트가 눈에 띄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구글이 샌프란시스코에서 로보택시를 선보일 예정이고, GM의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크루즈'에 MS가 투자하며 모빌리티 분야의 발전이 더욱 기대됩니다.

     

     

    이미지 출처 : SKT Insight

    클라우드

    ICT 시장 조사 전문 KRG 김창훈 부사장은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20.6%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며 올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이 3조 4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에서 진행한 '2020 클라우드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1 클라우드산업 경기 전망은 대체적으로 보통(59.7%)이거나 긍정적(32.9%)이라고 기대합니다.

     

    CES 2021 주최 측에서는 행사의 6대 키워드를 발표하며 생존에 대한 위험은 클라우드 전환을 가속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클라우드 사용량이 이전 계획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한 글로벌 기업은 59%, 클라우드 전환 계획을 세우는 기업은 61%라고 밝혔습니다.

     

    국내에서도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 구글, MS부터 국내 기업인 네이버, KT 등까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확산 중입니다. 특히 2021년에는 정부가 클라우드 사업 부문에 1,000억원 넘게 투자했습니다. 공공 클라우드 도입과 금융 클라우드 도입 소식 기대되고 있으며, 이제 클라우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분산형 클라우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가트너가 선정한 2021 전략 기술에도 분산 클라우드가 포함되었죠. 자원 확장성과 실시간 서비스에 강점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조선비즈

    XR, VR, AR

    팬데믹이 길어지면서, 실제로 만나지 않아도 만난 것처럼 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했습니다. 관련 기사에 따르면, 증강 및 가상현실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은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120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2024년까지 매년 50% 성장이 기대됩니다.

     

    2021년은 원격진료와 원격근무 등이 조금 더 보편화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애플과 페이스북이 각각 올해 안에 증강현실 안경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음성으로 지도, 이메일, 사진 등을 안경에 띄울 수 있는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Forbes

    5G

    앞서 언급한 인공지능, 모빌리티 서비스, 클라우드, VR/AR 등을 가능하게 하려면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이 필요합니다. 이미 한국은 거의 대중화가 되었죠. 이번 CES 2021에서는 5G 기술이 코로나가 촉발한 디지털 전환 혁명을 가속할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디지털 전환을 위해 2021년 주목해야할 기술 5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IT 성능관리·빅데이터·인공지능·클라우드 전문기업 엑셈의 2021년도 무척 기대가 됩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자율주행·전기차에 30조 퍼붓는 GM…전기트럭 사업 '개시'

    뉴데일리경제, 55년 만에 첫 온라인 개막주요 키워드는 ‘AI-5G’

    9to5Mac, Kuo: Apple to release AirTags, first AR device, new AirPods, and more in 2021

    Bloomberg, Facebook Smart Glasses Coming ‘Sooner Than Later’ Without AR

     

     

     

     

    기획 및 글 | 사업기획팀 박예영

     

     

     

     

     

     

     

     

     

    댓글 0

© Copyright 2001 ~ 2021 EXEM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