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책 읽기 좋은 날, SyncClip

책 읽기 좋은 날, SyncClip | 피드포워드(Feedforward)

by EXEM 2022. 10. 26.

최근 일상생활에서도, 회사에서도 참 자주 사용하는 말이 있습니다. ‘피드백’ 입니다. 사전적 의미로 가장 자주 쓰이는 뜻은 다음과 같을 것 같습니다.

 

피드백 feedback
어떤 행위의 결과가 최초의 목적에 부합되는 것인가를 확인하고 그 정보를 행위의 원천이 되는 것에 되돌려 보내어 적절한 상태가 되도록 수정을 가하는 일.


확인하고, 되돌려 보내고, 수정을 가한다. 까지의 행동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단어입니다.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쌍방향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죠. 그래서 상대방에게 적절하게 피드백을 한다는 것 자체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더욱 생산적으로 피드백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11월의 씽클립 추천도서는 조 허시(Joe Hirsch)의 『피드포워드(Feedforward)』 입니다.

 

 


 

당신의 말은 과거에 대한 지적인가요? 아니면 미래를 위한 조언인가요?

리더들이 직원(동료, 후배, 자녀)들에게 전달하는 피드백은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자 중요한 조직관리 기법입니다. 모든 피드백이 다 그렇지는 않지만, 대부분 일어난 일의 과거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말하자면 이미 일어난 일에 이러저러한 지적과 조언을 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피드백보다는 미래에 발생할 기회로 피드백의 중심을 옮기자는 발상이 피드포워드(Feedforward)라는 발상입니다.

우리는 과거를 바꿀 수 없지만, 미래를 바꿀 수는 있습니다.

훌륭한 피드백이란, 과거에 일어난 일에 집착하기보다는 조직 구성원들이 미래에 바라는 일을 마음속에 그리고, 긍정적인 미래에 초점을 맞추게끔 도와주는 일에 더 방점을 둔다는 것입니다.

피드포워드는 과거와 현재의 잘못된 방향 또는 결과를 피드백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엎질러진 ‘잘못된 방향 또는 결과’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로잡고, 또 이를 준비할 수 있도록 미래형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달리 시도해볼 것은 무엇인가?”
“이 일을 해결하는데 장애물이나 걱정되는 게 있다면 무엇인지 말해 달라”
“당신은 이 일이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가? 단기적으로는? 장기적으로는?”
“내가 도울 게 있다면 무엇인가?”
“다음에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과거와 현재의 잘못된 결과나 방향에 대해 비판하고 지적하고, 책임을 추궁하는 것은 권력 우위자이거나 리더로선 손쉬울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과연 조직의 진정한 변화와 혁신, 성장에 효과적인 구실을 할 수 있을지 짚어봐야 하지 않을까요?

결과 중심적 피드백은 메시지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서로에게 보이지 않는 상처와 스트레스를 낳고, 상호 신뢰와 소통에도 악영향을 미칠 여지가 많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대한 지적보다는 미래에 대한 조언을 통해, 성장하는 관계로 이끌어 가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추천도서는 씽클립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GO)

 


 

그럼, 씽클립에서도 피드백을 한번 해볼까요?

친구가 작성한 Clip 하단에 Like 버튼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Reply 버튼이 생깁니다. 

일단, 좋아요(Like)도 하나 눌러주고요. 👍🏻

 

 

 

Reply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내 의견을 작성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Link 버튼은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 관련된 책을 알려주고 싶을 때 사용해요. 
저는 같은 저자의 다른 책을 Link 해보겠습니다. 여러 권을 Link 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내 의견을 간단하게(혹은 L 버튼을 눌러서 길~게) 작성하여 Clip 버튼을 통해 공유합니다.

 

 

친구의 책 서평에 대해 피드백 완료! 

 

 

 

내 서평을 게시할 뿐 아니라, 이렇게 친구들과 책에 대한 생각을 나누면서 온라인 서재가 더욱 풍성하게 채워질 수 있답니다. 😊

 

 


 

 

씽클립 서평 이벤트는 2022년 남은 기간동안도 쭈우욱~ 계속됩니다. 
씽클립 타임라인에 서평을 공유하고, 비밀 댓글로 [씽클립아이디/책제목/연락처]를 남겨주세요! 
도서상품권 2만원권을 드립니다. (~11/18 금요일까지 참여가능)

 

 

🙌🏻 약속!

  • 어떠한 책도 다~~ 좋아요!
  • 정성스럽게 작성해주시면 더욱 최고!
  • 씽클립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주세요!

 

이제 SynClip(씽클립)으로 서평을 남기러 가볼까요?

 

 

 

 

기획 및 글 l 사업관리팀 이단비
도서 추천 l 피플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