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엑셈 뉴스룸

엑셈, 'SQL Server 튜닝 가이드' 출간!

by EXEM 2022. 2. 23.


국내 최고 수준의 DB 기술력과 시장을 리딩하는 솔루션을 보유한 엑셈에서 ‘SQL Server 튜닝 가이드’를 제작했습니다.

쉬운 것은 쉽게, 어려운 것도 쉽게! SQL Server 현장 이슈 모음 족보집

예전과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에 적응하고 대응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시장에서 Microsoft SQL Server 선택이 증가하고 있지만, 정작 배우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시장 여건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십수년간의 실무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빈도 높은 실제 이슈 패턴을 분석, 많은 분들이 쉽고 빠르게 핵심 지식을 얻을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엑셈의 ‘SQL SERVER 튜닝 가이드’는 필수 이론을 포함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를 담아 실무에 필요한 SQL Server 튜닝 지식을 쏙쏙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SQL SERVER 튜닝 가이드’와 함께라면, 여러분의 SQL 튜닝 실력은 A+++!

 

 

십수년 SQL Server 튜닝 노하우의 결정체, SQL 튜닝의 바이블!

 

본 도서 출간을 무척 기다리셨을 독자 분들을 위해 책의 구성을 소개해드립니다.

  1. 인덱스 (INDEX) : 인덱스는 데이터를 읽어야 하는 범위를 결정 짓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장에서는 인덱스를 스캔하는 방법과 원리에 대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2. 통계 (STATISTICS) : 통계 정보는 테이블의 데이터 분포를 기반으로 계산된 정보로써 실행 계획을 구성하기 위한 참조 자료로 사용됩니다. 이 장에서는 통계 정보의 정의와 사용 시기 그리고 실행 계획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합니다.
  3. 격리수준 (ISOLATION) : 격리 수준은 한 트랜잭션이 다른 트랜잭션으로부터 간섭받는 영향도를 결정하는 수준입니다. 이 장에서는 트랜잭션이 수행될 때 각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데이터 격리성을 설명합니다.
  4. 조인 (JOIN) : 조인은 관계가 있는 2개 이상의 테이블들을 결합하여 데이터를 찾기 위한 것 입니다. 이 장에서는 조인의 종류와 방법 그리고 조인 처리 과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5. 실행 계획 (EXECUTION PLAN) : 실행 계획은 SQL을 수행했을 때 결과를 얻기까지의 연산 과정을 나타내는 절차입니다. 이 장에서는 실행 계획의 정의와 확인하는 방법 및 실행되는 순서에 대해 설명합니다.
  6. 실습 : 컨설팅하며 얻은 다양한 성능 문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재구성된 실습 사례입니다. 이 장에서는 SQL의 튜닝 사례들을 통해 다양한 개선 포인트를 설명합니다.


본 도서는 오랜 기간동안 자사 솔루션인 MaxGauge for SQL Server를 지원하며 얻은 노하우들의 집약체입니다. 그 만큼 책이 주는 가치는 명확하기 때문에, 엑셈의 지식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출간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성장하는 지식기업 엑셈의 ‘SQL SERVER 튜닝 가이드’가 SQL 튜닝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많은 개발자들이 늘 옆에 두는 SQL Server 튜닝에 대한 바이블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기고 | SQL서버팀 김성식
편집 | 인사총무팀 박예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