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

엑셈 뉴스룸│Hello, Again! - 제 2회 EXEM Training Day 속으로

by EXEM 2018. 10. 1.

차가워진 날씨와 함께 점점 더 가을이 깊어져 가는 10월,

해외에서 활동하고 계신 글로벌 엑세머들이 엑셈에 방문하였습니다!


2018년 10월 15일, 해외 각지에서 활동하고 계신 글로벌 엑세머들과 함께했던

1주일 간의 귀중했던 시간을 지금 여러분께 들려드립니다 :)


▶ETD란?

2018년 현재 엑셈은 미국, 중국, 일본에 해외 법인이 설립 되어 있고, 이 외에도 동남아 등지에서도 엑셈의 글로벌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ETD(EXEM Training Day, 이하 ETD)란, 해외 각국에 계신 법인과 파트너사의 엑세머들을 위해 5일 동안 진행되는 기술 트레이닝 프로그램입니다. 

제 1회 ETD의 목적은 SNS와 이메일만을 통해서는 전달하기에 한계가 있었던 엑셈 제품군의 신규 기능 및 4차 산업 혁명 관련 비즈니스의 공유였는데요! 제 1회 ETD 이후, 이전 ETD의 경험을 바탕으로 부족했던 부분을 개선하고, 5일간의 커리큘럼을 더욱 강화하여! 선선한 가을에 제 2회 ETD의 막을 열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제 2회 ETD 프로그램의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ETD 참가자들이 다소 수줍게 입장하는 모습>


대망의 ETD 첫 날, 해외 각국에서부터 먼 길을 오느라 지친 참가자들을 위한 브런치와 함께 손님들을 반갑게 맞이하였습니다. 


<ETD의 스타트_엑셈 회사 및 경영 시스템을 소개해주시는 조종암 대표님>


곧이어, 아직까지 엑셈이 낯선 글로벌 엑세머들을 위하여 대표님께서 회사 소개 및 경영시스템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표님 말씀에 이어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 후, 아직은 조금 서먹서먹한 참가자들간의 어색함을 풀기 위해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스 브레이킹 타임~ 우리 친하게 지내자!>


참가자 분들께서 간단한 자기소개와 더불어 예정된 커리큘럼에 많은 기대감을 나타내셨는데요! 특히 엑셈 제품군에서 업데이트 된 기능, 그리고 엑셈 제품과 관련하여 자료만으로 학습하는 데 한계가 있던 부분을 습득해 가길 희망한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참가자들 간 어색함이 흘렀던 분위기가 사라지고, 첫 날 오후부터 본격적인 강의가 시작되었는데요! 제 2회 ETD의 커리큘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2018 제 2회 ETD 커리큘럼 전체 일정>


제 2회 ETD 커리큘럼은 크게 두 파트로 구분하였습니다.

1파트는 엑셈의 주력 제품인 MaxGauge의 설치 실습 교육 및 출시 예정인 InterMax AI에디션 소개에 대한 강의로 구성하였고 2파트는 제품의 기능 사용 교육 및 튜닝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일정으로 구성하여 ETD 참가자들이 제품 설치부터 사용까지 두루두루 학습 할 수 있는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 제품 설치 교육 및 AI Tech 소개

제품 설치 교육은 설치에 필요한 간략한 개념 및 원리를 설명한 후, 대부분의 시간을 개인 실습을 통해 학습하였는데요! 강의 진행 중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강사분들께서 직접 맨투맨으로 설명해주시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참가자들이 자국에서도 실질적으로 MaxGauge의 제품 설치가 가능하도록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상 환경에서의 MaxGauge 실습 설치 강의 모습>


<실습 중 질문이 있는 교육생을 맨투맨 코칭 해주는 모습>


<MFO, MFM의 아키텍처 구성 설명 및 단계별 실습을 통한 학습 자료>


엑셈 AI 제품을 소개하는 강의에서는, 엑셈 제품에 AI가 어떠한 방향으로 적용되어 출시될 예정인지 소개하는 강의였는데요! 사전에 영문으로 번역한 자료 및 통역을 통해 개념을 학습하였습니다.


<향후 출시될 엑셈 인터맥스 AI Edition의 인공지능 적용 방향 및 제품을 소개하는 강의 자료>


▶ 제품 사용 가이드 및 SQL 튜닝 교육

제품 사용가이드(Practical Guide) 는 제 1회 ETD에서는 선보이지 못했던 새로운 강의였는데요! 엑셈 제품의 기능 소개 또는 업데이트 되어 신규로 추가된 기능을 메일을 통해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데 한계가 있어, 제 2회 ETD를 통해 제품의 효율적인 사용 가이드 및 다양한 기능을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품 사용 가이드는 제품 설치 교육과는 다소 다른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제품 설치 교육은 가상의 환경에서 설치 과정을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면, 제품 사용 가이드 교육은 참가자들이 데모사이트에 접속하여 강사의 설명에 따라 사용 가이드와 기능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SQL 튜닝 가이드 강의에서는 각 챕터별로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예제 문제를 직접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한 MaxGauge for Oracle 교재의 목차 구성>


<InterMax의 제품 사용 및 다양한 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자료화면>


위 사진은 인터맥스 제품의 실시간 모니터링의 UI 세팅 화면인데요!

수월하고 효율적인 강의 진행을 위하여, 제품의 기능 설명과 함께 설명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 화면을 활용하여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사후 설문조사 결과, 이처럼 제품의 인터페이스를 함께 보며 강의가 진행되어 만족도가 컸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습니다!


<실무와 가장 연관된 SQL 튜닝 강의 자료로, 챕터별 이해도를 확인하는 문제풀이 화면>



▶ 글로벌 참가자들을 위한 재즈 음악과 크루즈 관람
ETD 교육 중 피로가 쌓인 분들을 위하여 ETD 참가자들을 위한 한 가지 선물을 준비하였는데요! 
바로 재즈 음악과 함께한 크루즈 관람입니다.^^

<어서 와, 한국은 처음이지^^>



멋진 서울의 야경을 구경하며 참가자들과 더욱 돈독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었던 동시에, ETD 교육 중 쌓였던 피로를 해소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ETD의 마지막 날 & 참가 소감
5일 간 모두 힘들기도 했고 즐거웠던 제 2회 ETD 프로그램의 마지막 날, ETD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참가자들에게 수료증을 증정한 후 각 참가자들의 ETD 참가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Justin Lee (미국_SAS) 
“ETD를 통해 경험이 없던 다른 제품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참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ETD가 있고 제품에 대한 변형이 더 있다면, 또 올 의향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James Kim (미국_SAS) 
“교육이 실제 UI를 통해 실습한 점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향후 가능하다면 제품 기능 사례나 Use Case를 더욱 학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교육이 연 2회 있었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주일 동안 지원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Aswin Hutapea (인도네시아_GIS) 
“이번 ETD를 통해 엑셈 제품에 관해 많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의 세일즈 관점에서 모니터링 솔루션의 다양한 산업에 적용 사례 또한 학습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환송식


이로써, 올해로 두번째를 맞이한 제 2회 ETD는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해외에 법인을 설립한지 10년을 맞은 엑셈의 글로벌 진출은 국내 성공사례들에 비해 아직까지 해외 고객 유지관리를 공고히 함으로써 반드시 나아가야 할 큰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ETD 프로그램은 기술 교육 지원 프로그램이지만, 부차적으로 해외 법인 그리고 관계사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었고 우리가 아직 잘 알지 못하는 해외 현지의 모니터링 솔루션 시장 및 엑셈 제품에 관한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던 귀중한 소통의 장으로서 자리 매김하였습니다.
먼 길을 오신 제 2회 ETD 참가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내년 제 3회 ETD에서는 더욱 많은 분들과 엑셈의 지식을 공유하는 ETD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마지막으로 제 2회 ETD 프로그램을 위해 협조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고 | 해외사업팀 함승민

편집| 사업기획팀 박예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