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디자인 기술을 기증하는 것은 당신이 조건을 설정하는 사람 일 때 완벽하게 훌륭합니다.
저는 Joel Beukelman과 합쳐 2017년 Columbus, Georgia Creative South라는 모임에서 공예(craft)와 직장 생활의 발란스에서부터 디자인
비즈니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로 디자이너를 위한 팁을 서로 이야기했습니다.
Joel은 Design Inc. 에서 저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1. 두꺼운 마커로 스케치하세요.
잡다한 세부항목에 집착하지 말고 큰 아이디어와 콘셉트에 포커스 하세요.
2. 포트폴리오에 이미지(시각적인)이외에 더 많은 것을 보여주세요.
이미지와 함께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도 같이 설명해 보세요.
역주: 어떻게 그러한 결과를 도출했는지 설명을 넣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3. 자신의 직책에 엮매이지 마세요.
당신 업무가 당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알게끔 만들어 주세요. 그러면 당신의 직책은 스스로 알아서 견고해질 겁니다.
4. 가끔은 무료로 디자인해주세요(저희도 종종 무료로 한답니다).
조건을 조율할 수 있는 경우 당신이 디자인 재능을 기부하면 아주 훌륭한 디자인이 나올 수 있을 거예요.
역주: 무료 재능기부가 아닌 자기 자신이 주도하여 의도한 디자인을 잘 녹이 어떻게 그러한 결과를 도출했는지 설명을 넣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5. Curiosity(호기심) > Tools
Photoshop vs Sketch, Keynote vs PowerPoint, Cintiq vs Ipad Pro 등 도구는 항상 바뀌고 있기 때문에 툴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항상 업무에 최적화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기술을 공부하세요.
6. 작업한 디자인이 상상한 것이 아니라면 아마 뭔가 잘못되었을 거예요.
작업을 계속 반복 수정해서 어떻게 나아졌는지 디자인을 밀고 나아가 보세요 그리고 언제나 하나 이상의 스케치 혹은 콘셉트를 만들어 보세요.
7. 제일 먼저 뭐든지 디자인해보세요.
모든 디자인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해관계자와 팀 멤버들에게 자신의 디자인을 설득시키는 것에 익숙해지세요.
8. 당신이 무언가 한다면 그건 반드시 어떤 일이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도약하세요 콜드 이메일을 작성하거나 새로운 튜토리얼이나 테크닉을 해보세요. 매일 똑같은 일만 반복한다면 삶의 어떠한 변화도 일어나지 않을 거예요.
*cold email: 사전 연락 없이 보내는 이메일, 비슷한 예로 cold call(텔레마케팅)
9. 과정은 마라톤과 같습니다. 그러니 즐기세요.
모든 프로젝트는 당신이 세운 원래 계획보다 두 배나 오래 걸리고 두 배나 힘들 수 있습니다.
기나긴 여정(프로젝트)에서 배운 것을 받아들여보세요.
10. 퀄리티가 당신의 문제일지도 모릅니다.
고객이나 이해 관계자가 요구하는 퀄리티에 맞춰 작업을 하는 게 아닌 정교한 장인 정신으로 만들어보세요.
디자인에 심미성(aesthetic)과 마무리(perfection) 작업은 디자이너인 우리가 만들고 관리해 왔습니다.
11. 당신이 있기에 아름답습니다.
10번과 동일
12. 아이콘과 텍스트를 통해 쉽게 이해시켜주세요.
새로 제작한 앱은 사용자가 내비게이션과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텍스트 레이블을 사용하거나 그 앱이 천만 사용자에 도달하면 그때 텍스트 레이블을 없애도 되겠지요. :p
13. 패턴을 이용해서 시간을 아끼세요.
iOS 앱을 제작하는 경우 Apple Interface Guidelines을 사용하고 Android 앱을 만드는 경우 Google 머테리얼 디자인을 따르세요.
많은 패턴이 이미 많은 디자인 솔루션을 위해 존재하고 그래서 제작 시간을 아껴줍니다, 그래서 이러한 패턴을 찾아 적용하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14. 디자인할 때 검은색과 흰색으로 먼저 하고 나서 나중에 다른 색을 사용해보세요.
흑백 조합으로 된 디자인이 동작하지 않으면 다른 색상을 추가해도 도움이 되지 않을 거예요.
그래서 먼저 흑백으로 작업을 해보세요.
15. 픽셀 퍼펙트 디자인은 끝났습니다.
스크린 사이즈를 한눈에 살펴보면 조심스레 배치된 레이아웃 디자인은 오래전에 사라졌다고 확신해도 될 것입니다.
화면 크기와 해상도에 맞게 어설프게 배치된 고려한 디자인에 유연하게 디자인해야 될 겁니다.
*픽셀 퍼펙트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글쓴이의 의도는 픽셀 퍼펙트보단 레이아웃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보존합니다.
16. lorum ipsum 말고 실제 데이터를 사용해 보세요.
실제 앱에 적용될 실제 텍스트와 이미지로 디자인하면 레이아웃과 계층 구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줍니다.
17. 독일어로 작업해보세요.
앱(웹)이나 디자인이 다국어화 되면 UI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디자인 레이아웃에서 어포던스와 유연성이 앱(웹)에서 다른 언어로 전환 시 발생할 수 있는 긴 문자열에 대응해줄 거예요.
18. 당신은 Aaron Draplin이 아닙니다. 당신만의 Futura Bold를 찾아보세요.
Aaron은 전설적인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브랜드와 로고는 공통된 느낌을 줍니다.
브랜드와 그래픽 게임에서 눈에 띄고 싶다면 경우 자신만의 목소리와 자신만의 인식 가능한 스타일을 찾아보세요.
19. 디자인(design)은 예술(art)이 아닙니다.
디자인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해요.
그러나 예술은 문제 해결의 부담이 없습니다.
당신이 하는 디자인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 단지 아름다운 예술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20. 러시아어로 작업해보세요.
17번과 동일
21. 만들고 있는 것을 사용하세요.
실제로 당신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자 연구를 하기 전에 많은 문제 이슈를 파악해야 할 거예요.
22. 사용자가 아닌 사람들을 바라보세요.
"사용자"는 냉담하고 임상적으로 들리는데 특히나 이해 관계자와 디자인 작업을 공유할 때 "사람들"또는 "고객"이라고 말해보세요.
23. 체급을 올려보세요
두려워하는 것을 시도해보고, 포스트를 쓰거나 비디오 튜토리얼을 공유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얘기할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 불편한 것을 시도해보세요.
24. 내가 생각하는 디자인 그리고 프로젝트 관계자를 위한 디자인을 만들어 보세요.
고객이 말하는 방향성을 유심히 듣고 그에 따르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신뢰를 얻고 나서 디자인 콘셉트를 디자인한
다음 아이디어를 더욱 강하게 받쳐주는 또 다른 개념을 디자인하는 것이 고객과 신뢰를 쌓을 때 좋은 방법입니다.
25. 완성은 완벽함보다 좋습니다.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디자인 업무를 과하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우리가 만든 디자인 작업은 나중에 계속 반복 수정될 확률이 높을 거예요.
26. Cocoapotrace
Marc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실시간 추적 도구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웹사이트는 10년도 넘게 오래된 geocities 웹 사이트입니다만 소프트웨어는 훌륭하게 작동합니다 (그리고 무료입니다).
27. 색다른 취미를 가져보세요
컴퓨터에서 멀리 떠나 디자인 작업과 전혀 다른 뇌와 신체 기능을 활성시켜보세요.
28.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도 강점이 됩니다.
우리는 '아니오'라고 말해야 될 경우에도 너무나 많이 '예'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아니오'라고 해도 이해해줄 거예요.
29. 산만함(distraction)은 우리의 적입니다.
SNS를 접고 디자인에 시간을 많이 뺏어가는 요소들을 차단하고 3~4시간 내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30. 현실 세상
현실에서는 주변 사람들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세요. 더 나은 자신이 될 것이며 더 많은 인맥을 쌓을 수 있어요.
31. 시간을 돈처럼 써보세요.
시간을 소중히 사용하세요. 시간은 당신이 가진 가장 소중한 재산중 하나예요.
32. 비교하지 마세요.
자기 스스로가 초라하다고 생각 들면 한번 타인과 자신을 비교해 보세요. 그러면 자기 자신만의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33. 자기 작업을 기준을 세우지 마세요.
당신이 하는 프로젝트는 좋거나 나쁘거나 성공하거나 실패하거나 할 때 자신이 만든 작업만큼은 잘했던 거라고 핑계 대지 마세요.
34. 옆 사람과 자주 이야기하세요.
언제 누구와 어떤 흥미로운 주제로 인맥이 연결될지 모를 거예요.
*옆 사람이 사장님 혹은 임원인 경우 제외 -_-
35. 8시간 작업 / 8시간 휴식 / 8시간 나
하루는 24시간입니다. 하루를 1/3로 나누는 것은 삶의 각 영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36. 나눔은 좋은 것입니다. Sharing is caring
디자인 업계에서 디자인 리소스를 제작하고 공유하고 스스로 통찰력을 쌓으며 다른 디자이한테 배우며 다른 디자이너에게
똑같이 되돌려주며 서로 도와주는 방법이에요.
37. 부업(sidework)은 어쩌면 다음 일자리(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어요.
밤과 옆집에서 하는 일은 다음번 기회를 열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이 밤에 하는 잡다한 여러 일이 어쩌면 예상치 못한 다른 좋은 기회를 줄 수도 있을 거예요.
38. 연락처를 공유해보세요.
웹 사이트에 전화번호랑 이메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출해 보세요.
*아마 프리랜서 디자이너에게 하는 얘기 같음요
39. 노력은 재능을 뛰어넘습니다.
세상 모든 디자인에는 지름길이 없습니다. 좋은 디자인을 많이 만들어 보세요.
40. 화는 화를 낳아요.
사람들은 업무가 힘들어서 회사를 그만두는 게 아니라 나쁜 직장 상사에 대한 분노가 쌓여서 나가는 것입니다.
41. 언행일치
자신이 한 말을 지키는 것은 리스트에 있는 다른 어떤 팁보다 당신의 경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거예요.
42. 칭찬을 많이 하세요(Give Props).
43. 나타내 보세요.
매일, 매달, 매해 이렇게 노력하는 사람들은 그 혜택을 누리는 사람들입니다.
44. "미안해요"라고 말하지 마세요.
사과는 매우 중요하며 약점(vulnerability)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그러나 대충대충 성의 없이 "먄 ㅋ"이라고 문자를 보내는 것은 아마도 당사자가 듣고 싶은 사과는 아닐 겁니다.
45. 글을 쓸 때 이것, 그것, 저것이라고 말하지 마세요.
글을 쓸 때 "this", "it", "that"등의 단어를 쓰지 않으면 상대방이 글을 더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46. "알다시피"라고 말하지 마세요.
47. “엄,,,”, “내 생각엔”, “내가 보기엔..”, "그러니깐.."라고 말하지 마세요.
이 모든 문구는 진술을 약화시키고 듣는 이로 하여금 자신감이 떨어지게 생각합니다. 당신이 이야기(speech) 할 때 이러한 표현을
없애는 것은 어렵지만 결국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거예요.
48. 많이 나누고 조금 가져가세요.
자신만의 통찰력, 인맥 그리고 진심을 나누어 보세요. 당신이 주는 거보다 훨씬 더 많이 받을 거예요.
*절대 공감
49. Yes &
즉흥 코미디의 고전적인 도구인데.. "예 그리고(Yes &)"라고 말하면 아이디어가 계속 나오는데 도움이 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Yes,_and... Yes & 위키 참조
50. 하고픈 말을 하세요.
41번과 동일
51. "내 의견은 말이지.."라고 말하지 마세요.
자신의 의견에 의존하지 말고 세상 밖에 있는 지식과 정보를 찾아 팩트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세요.
52. 과학자처럼 디자인해보세요.
자신이 만든 가설(hypothesis)로 디자인 한 다음 그 가설을 검증해보세요.
53. 제약점을 수용해보세요
54. 성공 = 80% 판매와 20%의 디자인
디자인 작업을 얘기하고 파는(selling) 것이 실제 디자인 작업만큼 가치 있고 중요해요.
55. Empathy(공감) > Apathy (무관심)
당신이 디자인하고 있는 사람(고객)들을 이해해보세요. 가능한 한 최대한 그들의 삶에 대해 깊게 파고 들어가 보세요.
56. 편견을 버리세요.
교육장같이 다른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공개적인 장소에서 당신이 가지고 있는 확고한 고정관념에서 오는 문제와 다른 문화적 고정관념이
있음을 인지해 보세요.
57. "XX 좋네!!!"라고 하지 않았다면 그건 별로란 뜻입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58. 15분 미팅
언제 다음 업무 미팅을 하는지 준비해 보세요. 어젠다를 만들고 작업과 정보를 미리 나눠주고 15분이란 시간을 사용해 보세요.
회의라는 것은 의사결정을 위한 것임을 잊지 마세요.
59. 쉬운 일은 없습니다.
보통 모든 이들이 말하길 자신의 업무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모든 이를 존경과 친절로 대해주세요.
60. 시장 비율(Market rate) = 친구 3명 평균치
시간당 비용을 얼마로 책정할지 감이 안 올 때 위의 공식을 이용하세요.
61.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은 쉽습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62. 당신의 이야기를 하세요.
아니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해보세요. 모든 이는 나눌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답니다.
63. 2주마다 계산서를 발행하세요
결제가 빨라지며 계산서 금액이 적어 고객사가 예측성과 시기적절함에 감사할 겁니다.
송장 수는 더 적어지고 고객은 예측 가능성(predictability)과 적시성(timeliness)에 대해 감사하게 됩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급여를 한국과 달리 한 달에 한번 지급하는 게 아니라 2주 단위로 지급하는 회사가 많습니다.
64. 고맙습니다. 어떻게 도와드릴까요?
65. 팔로우 업(Follow up )
이메일, 문자, 전화를 통해 끊임없이 연락해보세요. 회신이 없는 대부분의 경우는 단지 바빠서입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66. 하루에 큰일 하나씩 해보세요.
하루에 한 개의 작업에 집중해서 끝내세요. 실은 제 친구 Daniel Burka와 형제가 One Big Thing이라는 앱을 만들었걸랑요 ㅋ
67. 물을 마시세요.
기분이 좋아지고 인내심을 느낄 거예요.
출처: https://medium.com/@hemeon/70ish-life-and-business-lessons-for-designers-9d8c5b9e3476
'엑셈 경쟁력 > 전문가 기술기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 이야기 | Hick's Law- Quick Decision Making (0) | 2017.06.27 |
---|---|
척척박사 윤박사가 들려주는 AI | 다섯 번째, 인공지능 서비스 구성을 위한 방법 (0) | 2017.05.29 |
척척박사 윤박사가 들려주는 AI | 네 번째, 알파고의 도전과 시사점 (0) | 2017.04.26 |
UX 이야기 | 예상한다, 2017년 디자인 툴 (0) | 2017.04.24 |
UX이야기 | 정말 별로인 아이디어 (1) | 2017.03.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