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책 읽기 좋은 날, SyncClip

경쟁자가 못하는 것을 하라! "혁신을 이끄는 창조력"

by EXEM 2009. 2. 24.




혁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혁신은 작은 변화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하지만 그 작은 변화는 결코 범상치 않은 것일 것입니다.
아직 생각하지 못한 것을 발견해 내는 통찰력, 신선함을 이끄는 창조력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합니다.

엑셈 독서클럽에서는 2월 한달동안 하이컨셉의 시대씽크 이노베이션을 읽으면서 "혁신을 이끄는 창조력"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영업팀 유영훈
“하이컨셉의 시대가 온다”의 “하이컨셉”이라는 개념이 처음에는 굉장히 추상적인 것으로 다가왔지만, 우리가 평소 잘 알고 있고 선호하는 광고, 영화, 책들은 모두 “하이컨셉”의 개념에 기반 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와우!”를 만들어 내는 독창성와 창조력, 그것으로 인한 새로운 감동은 우리로 하여금 “기억” 하게 만든다.

교육컨텐츠 팀 이은경
우리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광고를 접한다. 괜히 광고라고 하면 거부감이 들기 마련이지만, 어떤 광고는 광고인지 뻔히 알면서도 자꾸 보게 되고 심지어 기억한다. 단지 다르기만 하다면 그럴 수 없을 것이다. 그 안에 감동과 스토리와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미 “하이컨셉의 시대” 에 살고 있는 것이다.

QA팀 고혜원
이 책에 소개된 많은 성공 기업들이 혁신을 일으키는데 영향을 끼친 것은 “남과 다른 무엇”이다.
“독창성”이라 표현하지 않은 이유는 단지 “독창성”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아무리 제품의 성능이 뛰어나도 소비자의 감성을 배제하면 팔릴 수 없다. 디테일한 디자인에서부터 터치위치 하나까지 고려한 세심한 “배려”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소비자는 굉장히 이성적인 눈을 가지고 있지만 선택의 순간에는 감성에 끌릴 수 있다.
“기타노 포장마차”의 성공전략 중 하나는 좁은 공간 이었다. 손님들이 드나들 때 서로 옷깃을 스치게 만듦으로써 손님들로 하여금 정겨운 공간으로 기억하도록 하였다.

관리본부 이관석
씽크이노베이션에서 소개되는 많은 기업들은 모두 돈키호테를 닮았다. 이룰 수 없는 꿈을 꾸는 듯 했지만 이것이 바로 혁신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다.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조금만 더 깊이 생각하고 목표를 크게 가진다면 이전에 보지 못했던 다른 영역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산토리”가 자신들만의 절대적인 가치로 녹차를 만들어 대박을 터뜨린 것처럼.

관리본부 이강녕B
산토리와 비슷한 유형의 회사가 우리나라에도 있다. 바로 우리가 화장품 회사로 잘 알고 있는 “태평양” 이다.
이 회사가 처음에 화장품이 아닌 녹차 사업에 뛰어들었을 때 많은 역경과 시련이 있었다.
당시만 해도 지금처럼 녹차가 널리 보급된 상황이 아니었고 “차” 자체가 굉장히 비싸고 서민과는 동떨어진 이미지였다. 하지만 태평양은 직접 전남에 녹차 밭을 가꾸며 “현미녹차”를 출시했고 녹차를 국민차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태평양”도 남들과는 다른 생각을 했고, 다른 길에 도전했고 결국 혁신을 이루어 낸 것이다.

독서노트를 쓰게 된 동기?
매 번 책을 읽을 때마다, 그 순간만큼은 많은 잔상과 생각들이 느껴진다.
그렇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금방 잊어버리게 되고, 그 책을 읽었다는 사실만 기억나게 된다.

'이런 책들을 읽었었다'는 결과보다는, 책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배웠는지 되돌아보고 더욱 풍성한 영혼을 지닌, 하루하루 더 나은 삶을 사는 사람이 되고 싶어 독서노트를 적기 시작하였다.

독서노트의 활용?
책은 가장 유익한 만남의 기회들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책들의 이야기를 자유로운 방식으로 끄적거린 독서노트는 매번 새로운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소스가 되어준다. 특히, 사람들과 대화할 때 다양한 스토리들로 변신해준다. 글을 쓸 때,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교육할 때에도 훌륭한 이야깃거리이자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링크가 될 수 있다.
내 삶 전반에 언제든 활용될 수 있는 것 같다.
 
독서노트를 쓰시면서 좋은 점?
개인적으로는 독서노트를 적는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좋다. 이 노트의 페이지가 하나하나 채워질 때마다 뿌듯하고, "응용력은 기본기가 탄탄한 사람이 위기 때마다 보여주는 예술이다" 라는 말처럼 노트에 적힌 이야기들이 모여 WOW! 할 수 있는 멋진 예술품을 만들게 되는 날이 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긴다.


다음 달에도 저희는 좋은 책들과 함께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