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기업문화/엑셈 사람들

엑셈 사람들 | 개발본부 MFO-Client팀

by EXEM 2018. 12. 5.

 

엑셈은 임직원의 70%가 기술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년간 자체 기술 연구 개발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투자를 했는지 알 수 있지요. 사실 개발본부라고 하면 단순히 제품을 개발하는 부서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인터뷰를 통해 보다 더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었는데요, 자 이번 팀 소개의 주인공은 개발본부 MFO-Client팀 입니다.^^

 

 MFO-Client 팀이란? 

 엑셈 개발본부 소속으로 MaxGauge의 4개 제품군의 화면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MFO-Client 팀은 굉장히 즐겁고 자유로운 팀 분위기였는데요, 팀원분들이 팀장님을 유독 좋아하고 잘 따른다는 소문이 자자합니다. 그 이유를 들어봐야겠죠?

 다른 팀 팀장님들에 비해 젊으신 편이라 대화가 잘 통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정말 자유롭고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아이디어나 의견을 마음대로 낼 수 있어요. 그리고 종종 팀원들과 함께 복불복 게임이나 스포츠도 즐기고요.

 그리고 MFO-Client 팀은 일주일에 한번씩 티타임을 가지며 한 주의 업무를 정리하고, 다음 주 업무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팀원들과 소통하는 시간이 굉장히 중요 하다고 생각 되는데요, 자연스레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서로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업무 시에도 소통이 잘 되기 때문이죠. 

 

 담당 업무 

 MFO-Client팀의 주 업무는 회사의 주요 제품인 MaxGauge의 4개 제품군의 화면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MaxGauge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감지된 문제점을 매우 상세하게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MaxGauge 제품군의 Visualization을 담당하며, 항상 최고를 지향 합니다.

<MaxGauge 아키텍처 및 화면, 출처: 엑셈 홈페이지>


 그리고 Visualization관련 프로젝트로 EVUI(Exem Visualization UI)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VUI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Vue.js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는 Front End Framework 입니다. MaxGauge의 Visualization에 사용될 새로운 프레임워크죠.

<EVUI의 version 1.0 일부, 현재는 version 2.0 진행 중>

URL : evui.ex-em.com / GIT:  https://github.com/ex-em/EVUI


 MFO(MaxGauge For Oracle)가 주 제품인 만큼 이슈가 가장 많기도 해서 항상 바쁩니다. 그래서 누군가 자리를 비웠을 때 대체가 가능하도록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렇게 진행하면 서로 공유한 코드를 보면서 개인이 배울 수도 있고, 서로에 대해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업무를 하면서 스케쥴에 대한 압박감도 종종 있고, 화면이 제품의 얼굴이다 보니 부담감도 많이 느낍니다. 하지만 제품군의 수가 많아 개발자로서 안주해 있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고, 그 많은 시도들 중에서 좋은 결과를 도출하였을 때 가장 뿌듯합니다. 힘들기도 하고 즐겁기도 하고 그 고민의 과정들이 너무나도 소중하죠.

 
 전공분야 & 필요역량 

 현재 2019 신입사원 공채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어떤 인재가 저희 회사에서 미래를 함께 할지 기대가 됩니다. MFO-Client팀에서는 탐구정신이 강한 사람을 선호해요. 보편적으로 개발자가 가져야 할 덕목이기도 하죠. IT라는 것이 정말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도태되지 않도록 계속 공부하고 탐구해야 합니다. 특히 신기술동향에 대해 관심이 많아야 해요.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야 제품에 어떻게 녹일 수 있을지 고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의사소통이 잘 되는 사람이 좋습니다. 이건 개발자 뿐만 아니라 어느 팀에서든지 선호할 것 같습니다. 회사는 혼자서 일하는 공간이 아니니까요.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으로 팀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HTML, Java, CSS 등에 대한 지식은 필수이고요, MaxGauge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제품의 얼굴인 화면을 제작하는데 제품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가 없으면 어렵겠죠? 마지막으로 UI/UX를 잘 알고 기획능력도 있으면 금상첨화겠네요.^^

 

 앞으로의 계획 

 최종 목적은 MaxGauge의 마스터피스를 만드는 것 입니다. MaxGauge의 새로운 변화죠. 보다 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최고의 걸작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기술적으로 많은 경험을 해야겠죠. 이렇게 매일 조금씩 성장하고 싶습니다.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들을 찾아 연구하고, 새로운 지식들을 꾸준히 채워가면서요. 

 또한 일 뿐만 아니라 영어 공부, 세미나 참석 등 배우는 태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즐겁게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회사생활을 보다 더 즐겁게 하고, 운동과 독서를 통해 마음을 정리하기도 하고요. 건강이 최고의 자산인 것 같습니다.^^ 일로도 개인적으로도 매일 매일 성장하고 싶네요. 






기획 및 인터뷰 | 사업기획팀 박예영

사진 촬영 | 사업기획팀 박예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