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보도자료

엑셈, ‘찾아가는 PostgreSQL 세미나’ 성료

by starshines 2025. 7. 23.

엑셈, ‘찾아가는 PostgreSQL 세미나성료

현대오토에버 사옥에서 PostgreSQL 성능 관리 방안 소개
최근 급성장 중인 PostgreSQL 등 오픈소스 DB 성능 관리 시장 공략 가속

 

AI 기반 IT 성능 관리 전문 기업 엑셈(205100, 대표 조종암, 고평석)이 지난 7 3일 현대오토에버 사옥에서 개최한 찾아가는 PostgreSQL 세미나가 성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엑셈에 따르면, 해당 세미나에 현대오토에버를 비롯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데이터베이스(이하 ‘DB’) 관리자 약 3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엑셈이 지난 1월 발간한 <막힘없이 PostgreSQL>의 대표 저자인 엑셈 임경석 이사가 강사로 나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픈소스 DBPostgreSQL 성능 관리 방안을 소개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PostgreSQL의 데이터 일관성 보장을 위한 핵심 개념인 MVCC(Multi-Version Concurrency Control) 구조와 트랜잭션(Transaction) ID 관리 방식을 상세히 설명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PostgreSQL 운영 시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할 Vacuum 프로세스의 내부 구조와 동작원리를, 세 번째 세션에서는 Autovacuum의 세부 동작 원리와 운영 중 자주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실전 대응 전략을 공유했다

 

엑셈 관계자에 따르면, 엑셈이 이번에 찾아가는 PostgreSQL 세미나를 진행한 이유는 국내 DB 시장에서 PostgreSQL의 비중이 빠르게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DB 시장은 오라클 등 상용 DB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해 왔으나 최근 들어 오픈소스 DB, 특히 PostgreSQL의 도입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는 클라우드 환경의 확산, 라이선스 비용 절감, 최신 기술 도입 수요와 맞물려 일어난 변화다. 실제로 전 세계 인기 DB의 순위를 매기는 ‘DB엔진닷컴(db-engines.com)’에 따르면, 2025 7월 현재 오라클, MySQL, MS SQL Server에 이어 PostgreSQL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DB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엑셈은 오라클과 MS SQL Server 등 상용 DB뿐만 아니라 PostgreSQL 등 오픈소스 DB 성능 관리 역량과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고평석 엑셈 대표는 엑셈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상용 DB 및 오픈소스 DB 성능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라며 클라우드 전환과 AI 도입 확대에 따라 급성장 중인 PostgreSQL 등 오픈소스 DB 성능 관리 시장의 매출을 꾸준히 늘리겠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엑셈 <막힘없이 PostgreSQL> 표지  

 

 

<>


출처 : 엑셈 보도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