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경쟁력/엑.기.스

엑기스 | 제품 디자인 관점에서 본 XAIOps

by EXEM 2021. 2. 24.

 

엑셈 솔루션

엑셈의 XAIOps(싸이옵스)15년간 국내 DBPM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MaxGauge(맥스게이지)’E2E 거래 추적 통합 성능 관리를 구현한 ‘InterMax(인터맥스)’의 우수한 기술과 노하우를 집대성하여 한 단계 진화된 AI 기반 통합 IT 운영 관리를 지원합니다.

 

 

제품 대시보드
싸이옵스 대시보드 및 성능 분석 화면

 

 

엑셈 디자인 원칙

싸이옵스 제품 디자인은 일관성, 사용자 중심, 집중, 은유4가지 디자인 원칙을 따르고 있습니다. 모든 디자인 요소들은 엑셈 디자인 가이드를 준수하여 작업됩니다.

 

 

그리드 시스템
일관성을 유지하는 디자인

싸이옵스는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위해 8pt 그리드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엑셈 디자인가이드의 기준이기도 합니다. 전체 그리드와 팝업창, 아이콘 등 모든 화면에 일관되게 적용하여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또한, 싸이옵스의 화면들은 사용자 의식의 흐름과 사용자가 인지하는 정보의 순서를 고려하여 구성되었습니다. 그림자나 톤의 차이를 통해 시각적 계층 구조를 만들어 쉽게 스캔하고 집중해야 할 사항을 전달하도록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페이지 인터랙션으로 하나의 페이지에서 제품의 핵심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주얼 요소
싸이옵스의 비주얼 요소

싸이옵스는 신제품이기 때문에 확실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필요했습니다. ‘AI 기반 지능화 솔루션이라는 특성에 맞추어 복잡한 신경구조의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도출해낸 복잡한 라인의 연결, 데이터의 흐름이 연상되는 작은 파티클 등의 형태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GUI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motion
싸이옵스의 '모션'

싸이옵스의 차별화 전략 중 하나는 모션입니다. 전체적인 GUI는 플랫하게 표현했습니다. 심플한 표현으로 디자인의 밀도가 떨어질 수 있는 부분들은 모션으로 보완하여, 사용자가 문제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고 디자인했습니다.

 

 

싸이옵스 비주얼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한 비주얼

모션을 강조한 또 하나의 이유는 고객 대부분이 정적인 화면보다 움직이는 요소를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모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또한 모션을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정보의 중요도에 맞추어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컬러 데이터
'인공지능'의 컬러 데이터

비주얼 컨셉만큼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는 입니다. 색은 제품 전체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실제로 작업할 때 많은 고민을 하는 부분입니다. 싸이옵스의 컬러 컨셉을 정하기 위해 인공지능이 연상되는 색의 조합을 조사하여, ‘블루’, ‘퍼플’, ‘그린계열의 색상을 도출했습니다.

 

 

보라, 초록, 빨강

앞서 도출한 블루는 대다수 IT 기업에서 사용하는 컬러입니다. 하지만 싸이옵스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블루보다 퍼플을 메인 컬러로, 그린을 서브 컬러로 선택했습니다. 싸이옵스의 제품 아이덴티티를 위해 선택한 메인 컬러 퍼플은 신비롭고 미래지향적인 컬러이며, 퍼플과 보색이 되는 그린을 사용해 핵심 데이터의 주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작업했습니다.

 

 

알람 색상
싸이옵스 알람 색상

그리고 싸이옵스는 알람의 기능을 색상으로 정의하여 운영자가 더욱 직관적으로 문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싸이옵스의 메인 컬러와 어울리는 차트 색상값을 제공해 제품 개발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혁신적 제품

싸이옵스를 통해 더 많은 IT 운영자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혁신적 아이디어와 프로토타입 방식을 통해 제품 디자인 또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기고 | 디자인그룹 김혜림

편집 및 작성 | 사업기획팀 박예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