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셈 경쟁력/엑.기.스

엑기스 | InterMax 모바일 APM

by EXEM 2019. 9. 6.


 

 


 

엑셈의 InterMax(인터맥스)는 End-to-End APM(Application Performance Monitoring)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제 몫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인터맥스. 모바일 버전도 있다는 거 아시나요?

모바일 앱도 모니터링한다! 이번에는 엑셈의 모바일 APM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Mobile APM이란, 모바일 앱 품질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DK연동을 통한 다양한 모니터링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여 분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 앱의 사용 비즈니스 흐름을 파악하여 최적의 UI/UX 제공

- 신규 방문자, 방문자 성별, 나이 or 기타 사용자 데이터 수집 가공을 통해 분석 기능 제공

- HTTP, HTTPS 호출 페이지의 처리 속도 측정

- Crash, Error, Exception, Trace 데이터 수집을 통한 앱 오류 발생 확인

- 앱의 최신 버전 사용량(비율) 확인

- 주요 이벤트에 대한 호출 빈도 확인

 

 

 

 

인터맥스 mAPM은 기본적인 고객 단말부터 서비스 레벨 성능 및 오류에 대한 전반적인 성능 모니터링을 제공합니다. 앱 성능 모니터링, 앱 품질 검증, 고객 패턴 분석, 서비스 활용 분석 등 운영자, 기획/분석가, 마케터, 개발자 측면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InterMax mAPM은 다양한 모바일 성능 관리 기능을 통해 모바일 유저의 실시간 Real User Monitoring 및 이슈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 및 원인 분석으로 고객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mAPM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인터맥스 mAPM은 하나의 앱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앱을 한 화면에서 동시에 모니터링이 가능한 멀티 앱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크래시 및 예외 발생 시 상세 분석 trace 제공 등 앱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

하나의 앱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앱을 한 화면에서 동시에 모니터링이 가능한 멀티 앱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며, 멀티 앱 모니터링 중 상세 모니터링을 위해 Single 앱 모니터링 화면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또한 앱의 전반적인 상태를 알 수 있는 주요 지표 표현 및 임계치 설정에 따른 알람 발생을 확인 가능하며, 누적 지표에 대한 전일 비교 증감 표현, 에러와 Trace 데이터 연계 분석도 가능합니다.

 

 

 

 

[사용자 트랜잭션 분석 기능]

사용자 트랜잭션이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특정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위해 의도적으로 단계 별 스텝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런 일련의 한 업무 플로우를 사용자 트랜잭션이라고 합니다. 

 

 

 

 

[오류 분석 기능]

크래시 발생 추이 및 발생기기와 OS, 앱 버전을 기준으로 크래시 발생 비율을 분석하고, 예외 스택 내용 확인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오류의 원인을 분석합니다.

 

 

 
 

[다양한 분석 기능]

이 외에도 인터맥스 mAPM이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 기능을 보실까요?

- 이벤트 분석 :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지정한 이벤트의 추이와 통계 분석을 통해 모니터링 하고자 하는 독립적인 사건의 빈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 애플리케이션 외부의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호출한 횟수의 추이와 통계 분석이 가능합니다.

- 네비게이션 분석 : 사용자가 페이지를 이동한 동선을 Sankey Chart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사용 빈도가 높은 화면이 어떤 화면이고 앱 개발 시 화면 이동 flow설계가 잘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사용자 분석 : 앱이 사용하는 이벤트를 잡아 이를 카운팅하여 실제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 현황 파악이 가능하고, 사용자(성별, 연령)/신규/재방문 통계 지표를 제공합니다.

 

 

 

 

- 앱 단말 사용 현황 : 단말의 앱 버전에 대한 사용률 분석이 가능하며, 최신 앱 버전이 잘 배포되어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페이지 사용 분석 : 화면(activity) 기준의 페이지 사용 시간을 분석하는 기능인데요, 앱의 어떤 화면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지 분석해줍니다.

 

 

 

 

인터맥스 mAPM만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트워크 트래픽 InterMax 연계 분석]

Mobile WebView에서 수행된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APM 연계 모니터링을 제공하며, 비즈니스 처리 흐름 및 상세 trace 분석을 위한 연계 분석도 제공합니다.

 

 

 

 

[하이브리드 앱 모니터링]

최근 Native App과 WebApp 이외 하이브리드 App을 선호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인터맥스 mAPM은 Native용 SDK와 script용 SDK가 서로 통신하여 두 개의 레이어에서 실행되는 모듈을 통합하여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브레드크럼]

브레드크럼(BreadCrumbs)이란?

쉽게 말하면,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거쳐왔는지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맥스 mAPM에서는 장애가 발생한 시점까지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 원인 분석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용자 데이터 수집]

기본적으로 수집하는 항목 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항목(user_data)을 추가 수집하여 Mobile APM 엔진에서 통계하여 Customizing된 통계 데이터 표현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성능 지표에 따른 알람 발생 및 SMS 연계]

SMS 스케쥴 기능을 통해 특정 기간의 시간대에 발생하는 알람에 대해서만 SMS 연계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 성능 현황을 살펴 볼 수 있게 하여 이를 통해 최종 사용자 경험 관련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모바일 APM. 엑셈 뿐만 아니라 해외 많은 기업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늦기 전에 도입하여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IT 센트럴 스테이션 사용자 커뮤니티에 따르면 모바일 APM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할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는 면밀한 데이터 가시성, 강력한 모니터링 역량, 고급 트렌드 분석이 손꼽혔습니다. 인터맥스 mAPM의 주요 기능이기도 하지요. 모바일 APM도 모니터링의 강자 엑셈에게 맡겨주세요!






기획 및 글 | 사업기획팀 박예영






[Semtong 140회] 벌써 10월? 아..시월

다른 이야기도 궁금하시다면?

 

 

 🏃🏻 엑셈 뉴스룸 | 엑셈 기술력 뿜뿜 in 나주

 👍🏻 엑셈 브랜드스토리 Brand X l Visual Motif 2. #Play with exem

 👨🏻‍💻 엑기스 | InterMax mAP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