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엑셈 주간 동영상] 연옥이와 함께하는 심리학 개론, 연. 심. 개

정보/심리학개론 2010. 8. 24. 10:18


혹시 모 커피 광고 기억하시나요? 2,000원 vs 4,000원짜리 커피, 물론 모두 같은 커피였는데 실험자는 4000원짜리 커피를 택하고 더 “맛있다!!”라고 하죠. 비싼 커피가 더 맛있을 거라는 착각! 브랜드와 겉모습으로 판단하는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에서 여러분은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영상 줄거리:
효은이라는 여자아이를 모델로 하여 얼굴과 옷차림은 똑같지만 장소를 다르게 하고 사진을 찍습니다.
실험의 목적을 숨기고 두 팀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사진을 5분간 보게 합니다. 한 팀은 고급카페에서 부유해 보이는 모습의 사진을 보여주고, 다른 팀에겐 얼굴과 옷차림은 똑같지만 후미진 골목을 배경으로 찍은 사진을 보여줍니다.
이어 두 팀에게 똑 같은 비디오(효은이가 시험을 보는 영상)를 한편 보여 줍니다.
과연 두 팀은 영상 속 효은이를 보고 어떻게 평가할까요?


함께하는 이야기:
 


*사진 속 부유한 효은이에 대한 평가:
정답 확률 80%, 잘했다, 생각을 잘 말한다. 활발하고 잘 리드할 것이다. 좋은 환경에서 잘 자랐다.


*사진 속 가난한 효은이에 대한 평가:
정답 확률 30~40%, 뛰어나게 잘하진 못한다. 또래 아이들에 비해 미숙하다.

같은 영상을 보았는데 효은이는 어떻게 이렇게 다른 아이가 되었을까요?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은 가난한 모습의 효은이 보다 부유한 모습의 효은이를 더 밝고, 똑똑하고, 예쁜 아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정작 나는 효은이를 편견 없이 볼 수 있어 라고 확신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한 번 사로잡힌 고정관념과 선입견은 좀처럼 쉬이 바뀌지 않습니다. 이유 없는 마음의 벽을 만들어 놓고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있진 않았나요?
상황을 여러 관점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키운다는 것. 단점이 많더라도 장점도 반드시 있을 것이라는 생각. 한 용도로 쓰이는 물건을 다른 용도로도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 이처럼 열린 시각이 우리에게 필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 입추(立秋)가 지났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무더위와 시름하고 있는 사이에 어느덧 가을 초입에 들어서 버렸네요. 여름 휴가 계획으로 들떠있던 우리 마음을 다시금 정연히 하고 코끝을 간질이는 차가운 바람을 기다려 보는 건 어떨까요?

  • won 2010.08.25 10:29 ADDR 수정/삭제 답글

    잼있어요~~ 연심개~ ㅎㅎ 완죤~ 강추~

  • orion1418 2010.08.26 10:08 ADDR 수정/삭제 답글

    사람의 편견이란 정말 무섭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