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엑셈주간동영상] 연옥이와 함께하는 심리학개론, 연 심 개!

정보/심리학개론 2010. 7. 19. 11:01

안녕하세요. 연심개(연옥이와 함께하는 심리학 개론) 진행자 송연옥입니다. 7월 hot한 여름날 견디기 정말 괴로우시죠? 피해갈 수 없으면 즐기라고 했지만 즐기기에도 너무 무더운 날씨입니다. 계속되는 더위로 몸은 끈끈하지, 거친 에어컨 바람에 머리는 멍하고, 나른한 오후엔 꾸벅꾸벅 졸기도 하고, 이럴 때 연심개에서 추천하는 영상 한편 보시고, 보신탕 한 그릇 에너지와 맞먹는 기운을 빵~ 얻으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명실상부하게 주간회의의 오프닝으로 자리잡은 연옥이의 심리학 개론. 1년 넘게 진행되다 보니 자연스레 엑셈의 기업문화로 자리 잡혀, 이제 엑셈에서는 연심개 없이는 주간회의도 없다는 후문이 들린다고 합니다. ㅋㅋ 엑셈의 한 주를 여는 연심개! 앞으로 이 코너를 통해 이번 달 Hot 했던 연심개를 소개하고,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5분 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스스로 변화를 체험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영상 줄거리:
안산 중앙역 앞으로 모이자! 
5명의 실험참가자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주어진 지명을 보고 길을 찾아 가는 것!
과제: 1차 - 안산 중앙역 -> 서울예술대학 
        2차 - 서울예술대학 -> 노적봉 폭포까지
이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과 매력도 엿보기!! 이제 시작~
본격적으로 길을 찾기 시작하고 자연스럽게 최대진 학생이 리더로 나선다.
이 때 길을 찾는 5명 참가자들의 행동이 모두 녹화되어 전문가에 의해 분석되는데..
한 시간 후 1차 목적지에 도착! 그 곳에서 실험에 참가한 학생들끼리 서로의 매력도 측정!
뒤따른 반전! 매력도가 높았던 최대진 학생과, 길을 찾는데 내내 소극적이었던 심상윤 학생에게 서로 반대의 결과를 알려준다.
자~ 그럼 이제 2차 목적지를 찾기 위한 실험 시작! 검사결과를 정반대로 알고 있는 이들에게 과연 어떤 결과가 일어날까?



함께하는 이야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스스로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누군가가 날 긍정적인 사람으로 봐주면 더욱 그렇게 해야 할 것 같고, 누군가 날 개그맨처럼 웃긴다 생각해 주면 역시 더 웃겨야 할 것 같고, 누구나 다 그런 경험을 갖고 있지 않으신가요? 왜냐면 우리는 자신을 그렇게 판단해준 이들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으니깐요.
실제로 스스로 매력이 있다고 믿는 강한 암시는 많은 것을 변하게 합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매력적인 평가를 받게 되면 자신감 및 자기 효능감이 높아지고, 이어 적극적인 행동 양상을 띄게 됩니다. 이것이 다시 자신의 매력도를 끌어 올리게 하면서 자신만의 매력 포인트가 되는 것입니다.
역으로 생각하면, 내가 상대방을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내 판단대로 행동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사실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왕이면 상대의 좋은 점을 보고, 긍정해 주세요. 그것은 반드시 자신의 매력으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